이응노 미술관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전시 > 과거전시

과거전시

이응노미술관 과거 전시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응노의 문자추상

이 전시는 1960년대 초 회화에서 시작한 이응노 화백의 문자추상 양식이 1970~80년대를 거치며 조각, 판화, 도자 등 다양한 매체 속에서 전개되는 점에 주목한다. 1959년 서독에 도착한 이응노는 카셀 도큐멘타를 통해 최신의 현대미술을 접하고 용구의 혁명이라는 말을 했다. 다양한 재료·물질을 사용해 추상화 운동을 전개하는 서구 미술계의 예술적 실험을 접한 이응노는 한자를 소재로 삼아 문자추상이라는 새로운 양식을 실험한다. 이응노가 파리에서 활동할 당시 유럽 미술계에서는 이집트 상형문자, 히브리 문자 등을 시각 기호처럼 활용해 추상화를 창작하는 경향이 있었다. 일부 화가들은 서예의 자유분방한 붓놀림, 먹의 효과, 글씨를 그리듯 그림을 쓰듯 진행되는 필법 등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적 추상화를 창작하기도 했다. 동양의 미술 문화는 새로운 미술을 좇는 서양 현대미술 작가들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이응노는 한자가 자연의 형상을 추상화한 글자라는 점에 착안해 한자 자체를 동양적 추상이라고 보았고 그것을 통해 서구 예술가들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예술적 정체성을 세웠다. 즉 쓰기가 그리기가 되는 지점에 이응노의 문자추상은 존재한다. 

 

1960년대 초기의 문자추상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거칠게 연출한 마티에르 위에 유연한 획이 어우러지며 서정적 경향을 나타냈다. 1970년대 들어서서는 문자의 입체적 구조를 드러내는 건축적 형태의 회화, 조각, 세라믹, 타피스트리 작품들로 문자추상의 영역이 확장되었다. 1980년대에는 자유분방한 문자의 획이 군상 시리즈의 필획과 유사하게 전개되며 필체와 형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전개된다. 시대별 양식 변화에 따라 창작의 재료도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문자추상은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지만 조각, 판화 등의 형식으로도 전개되었고 가구, 도자, 타피스트리 문양으로도 활용되며 디자인 패턴으로도 주목받았다. 특히 전각 형식을 활용한 판화 작품들은 문자추상이 서구의 양식을 취하고 있지만 방법에 있어서는 전통미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이 전시는 그 점에 주목해 동/서양, 전통/현대, 순수예술/장식미술로서 모두 기능하는 이응노 문자추상의 다면적 모습을 두루 조명한다.


팝업 닫기

게시글 작성시 등록하셨던
비밀번호를 등록하여 주십시오.